Trim이란?

이론적으로 TRIM은 ATA 인터페이스를 위한 명령어입니다. 이 명령어는 다른 인터페이스마다 다르며, 다양한 운영 체제에 따라 이름도 모두 다르지만, 그 동작을 일반적으로 "Trim"으로 부릅니다.  Trim은 솔리드 스테이트 드라이브에 어떤 데이터를 삭제할 수 있는지 알려줍니다. 어떤 이름을 갖든 Trim은 능동적 데이터 재배치와 함께 솔리드 스테이트 드라이브를 말끔하게 정리합니다. Trim은 매우 유용하지만 필수 기능은 아닙니다. 일부 운영 체제의 경우 Trim을 지원하지 않기 때문에 SSD 제조업체들은 Trim을 사용하지 않는다는 가정하에 드라이브를 설계, 생성 및 검증합니다.

Trim의 역할은 무엇인가?

Trim 명령어는 특정 영역에 더 이상 사용하지 않는 데이터가 있음을 SSD에 알려줍니다. 사용자의 관점에서 이 데이터는 문서에서 삭제된 것입니다. 하지만 솔리드 스테이트 드라이브가 정보를 읽고 쓰는 방식 때문에 해당 데이터는 사용자의 명령에 따라 드라이브에서 삭제된 상태가 아닙니다. 대신 해당 데이터를 포함하는 SSD 영역은 더 이상 사용하지 않는 것으로 표시됩니다. Trim 명령어는 해당 데이터가 삭제될 수 있음을 드라이브에 알려줍니다. 다음에 컴퓨터가 유휴 상태가 되면, 능동적 데이터 재배치를 통해 해당 데이터는 삭제됩니다. 능동형 가비지 수집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세요.

Trim 명령어가 존재하지 않았을 경우(Windows® 7 이전의 경우처럼), 솔리드 스테이트 드라이브는 드라이브의 일부 구간에 유효하지 않은 정보가 포함되어 있다는 것을 알지 못하며 추후 컴퓨터가 해당 위치에 새 정보를 쓰기 위해 이를 드라이브에 알려줄 때 비로소 인식합니다. 드라이브는 기존 정보를 삭제한 다음에야 새 정보를 쓸 수 있습니다. 이 과정은 단순히 새 정보를 쓰는 시간보다 더 많은 시간이 걸립니다. 따라서 TRIM과 능동형 가비지 수집을 활용한다면 SSD는 쓰기 명령을 더 빨리 실행할 수 있습니다.

또한 Trim을 사용하면 솔리드 스테이트 드라이브의 수명에도 영향을 미칩니다. 데이터가 동일한 NAND 셀에서 항상 쓰기 및 삭제되는 경우, 해당 셀은 무결성을 잃어버립니다. 최적의 수명을 유지하려면 각 셀은 다른 셀과 거의 동일한 속도로 사용되어야 합니다. 이러한 과정을 웨어 레벨링이라고 합니다. Trim 명령어는 유휴 시간 동안 삭제 가능한 셀을 SSD에 알려주고, 이에 따라 드라이브에서 남아 있는 데이터가 채워진 셀과 쓰기 가능한 빈 셀을 정리하므로 불필요한 삭제 및 다시 쓰기를 하지 않아도 되는 것입니다. 

다양한 폼 팩터 SSD

Trim의 이점

Trim의 가장 큰 이점은 쓰기 과정에 더 많은 시간을 사용하여 새 데이터를 쓰기 전 더 이상 유효하지 않은 데이터를 삭제하는 대신에 컴퓨터가 유휴 상태일 때 솔리드 스테이트 드라이브에서 데이터를 삭제하여 시간을 절약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또한 TRIM과 능동형 가비지 수집이 함께 작동하여 SSD의 수명을 늘릴 수도 있습니다. 능동형 가비지 수집은 데이터 중에 관련 세그먼트를 나란히 위치할 수 있도록 이동시키므로 역동적인 웨어 레벨링이 더 효과적으로 이루어집니다.

TRIM 지원

Microsoft® Windows® 7부터 Trim을 지원합니다. Trim은 직접 종료하지 않는 한 배경에서 자동 실행됩니다. 수동으로 실행할 수도 있으며 드라이브의 속성에서 도구 및  최적화를 선택하여 Trim이 사용되는지 확인할 수도 있습니다

Apple® SSD가 설치된 MacOS®는 TRIM 및 능동형 가비지 수집 기능이 내장되어 있습니다. MacOS의 일부 버전은 추가 소프트웨어를 통해 타사 SSD를 지원합니다. Trim 지원이 되는지 확인하려면 옵션 키를 길게 누른 상태에서 Apple 메뉴를 선택하십시오. 시스템 정보에서 하드웨어의 스토리지 인터페이스 이름으로 스크롤합니다. TRIM 지원에서 또는 아니요가 표시됩니다.

대부분의 RAID(복수 배열 독립 디스크) 설정에서 Trim을 지원하지 않고 있지만, 이는 바뀌고 있는 중입니다. 더 많은 RAID 소프트웨어가 각 세대에 따라 Trim을 지원하므로 해당 소프트웨어를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결론

Trim은 드라이브의 속도와 수명을 증가해주는 유용한 도구입니다. 하지만 귀하의 운영 체제가 Trim을 지원하지 않는다고 해서 크게 잘못되는 일은 없습니다. Crucial의 모든 SSD는 Trim 없이 사용 가능하도록 설계 및 검증되었습니다. 


©2019 Micron Technology, Inc. All rights reserved. 정보, 제품 및/또는 사양은 별도 고지 없이 변경될 수 있습니다. Crucial 및 Micron Technology, Inc.는 인쇄된 정보나 사진에 누락 또는 오류가 있더라도 이에 대해 어떠한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Micron, Micron 로고, Crucial 및 Crucial 로고는 Micron Technology, Inc의 상표 또는 등록 상표입니다. Microsoft 및 Windows는 미국 및/또는 기타 국가에서 Microsoft Corporation의 상표 또는 등록 상표입니다. MacOS 및 Apple은 미국 및/또는 기타 국가에서 등록된 Apple Inc.의 상표입니다. 기타 모든 상표 및 서비스 마크는 해당 소유자의 재산입니다.

수:

죄송하지만 결과를 찾을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