죄송합니다. 검색이 활성 Crucial 부품 번호 또는 구성 ID와 일치하지 않습니다.

Mac에서 조각 모음 하는 방법

Mac의 속도가 느린가요? 느리고 연식이 오래된 컴퓨터의 속도를 높이고 수명을 늘리는 유용한 방법 중 하나는 Mac의 하드 드라이브를 조각 모음 하는 것입니다. 다만 Mac을 조각 모음 하려고 할 때, 상황이 복잡해지죠. 최근 버전의 Mac 운영 체제는 이러한 문제를 자동으로 관리하도록 설계되어 있습니다. 게다가, 하드 디스크 드라이브 대신에 솔리드 스테이트 드라이브(SSD)를 탑재한 Mac은 조각 모음을 할 필요도 없죠.

이러한 요소를 모두 고려했을 때, MacBook, iPad, 또는 기타 Apple 기기를 조각 모음을 해야 하는지를 어떻게 알 수 있을까요? 걱정 마세요. 본 설명에서 다음과 같은 내용들을 하나씩 차근차근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1. 조각 모음이란 무엇이며, Mac에 어떤 도움이 될까요?
  2. Mac에서 조각 모음을 고려해봐야 할 시기는 언제일까요?
  3. 스토리지를 확인하는 방법.
  4. SSD를 조각 모음 할 필요가 없는 이유와 기타 장점.

시작해 보겠습니다.

조각 모음이란 무엇이며, Mac에 어떤 도움이 될까요?

하드 디스크 드라이브(HDD)는 섹터로 나뉘는 회전 플래터에 데이터를 저장합니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파일이 저장된 데이터는 조각으로 나뉘는데, 이는 즉 파일의 여러 부분들이 디스크의 각기 다른 섹터에 저장된다는 의미입니다. 컴퓨터가 파일을 읽고 열어야 할 때 파일에 접근하려는 기계장치인 암이 다양한 비트를 모으기 위해서 여러 섹터로 이동해야 하므로, 효율성이 떨어지게 됩니다. 또한 이런 체계적이지 못한 스토리지 방식은 디스크에 저장된 데이터 사이에 사용할 수 없는 빈 공간을 만들어 스토리지 용량을 감소시킵니다.

조각 모음이란 기본적으로 하드 디스크의 데이터 순서를 재정렬하고 이러한 비트들을 하나로 모으는 것으로서, 더 빠르고 효율적으로 저장된 파일에 접근할 수 있게 됩니다. 또한 조각 모음을 하게 되면 저장된 데이터 사이에 낭비되는 빈 공간들을 줄여서 사용할 수 없는 용량을 복구하게 됩니다.

일반적으로 HDD를 이용하는 Mac 또는 PC는 한 달에 한 번씩은 조각 모음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Mac이 느려질 수도 있는 이유에는 몇 가지 원인이 있을 수도 있지만, 조각 모음을 하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다만, 다시 말씀 드리지만, 모든 Mac을 조각 모음 해야 하는 것은 아닙니다. 조각 모음을 하면 좋은 Mac 기종이 무엇인지에 대해서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Mac을 조각 모음 해야 하는 시기는 언제일까요?

오래 전인 2002년의 운영 체제인 Mac OS X 10.2 버전의 출시로 인해 Mac 컴퓨터의 조각 모음은 그 중요성이 줄어들었습니다. 이 버전이 출시되면서, Mac은 새로운 파일 관리 시스템을 갖추게 되어 데이터를 하나로 모으는 기능이 향상되었으며, 조각화 및 추후에 데이터를 재구성해야 할 필요성이 감소했습니다. Mac OS X 10.2 및 그 이후 버전들은 또한 주기적으로 자동으로 조각 모음을 실시하는 기능을 갖추었습니다.

Mac은 수명이 길기로 유명합니다. 10.2보다 더 오래된 OS X 버전을 사용하는 Mac을 조각 모음 했을 때 성능 향상 효과가 더 높을 수 있습니다. 최신 운영 체제를 탑재한 Mac의 경우, 디스크 드라이브를 조각 모음 선택 명령어조차 들어있지 않을 겁니다.

스토리지를 확인하는 방법

Mac의 성능을 확인하시면 조각 모음과 업그레이드 중에서 무엇을 해야 할지 결정하시는 데 도움이 되실 겁니다. 시동 디스크가 거의 가득 차 있다는 경고 메시지를 받으셨을 수도 있습니다. Mac의 성능이 느려졌다는 것을 알고 스토리지 임계값의 90%를 넘겼는지 확인하고 싶으실 수도 있습니다. HDD에서 이용할 수 있는 스토리지가 얼마나 남았는지 확인하시려면, 이와 같은 기본 단계를 거치시면 됩니다.

  • 화면 윗부분의 왼쪽 모서리의 Apple 로고를 클릭합니다.
  • ‘이 매킨토시에 관하여’를 클릭합니다.
  • ‘저장 공간’을 클릭합니다. 드라이브에 공간이 얼마나 남았는지 확인하실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하드 디스크에 저장된 파일의 종류 및 크기를 나타내는 그래프도 보실 수 있습니다.

Mac에 HDD와 SSD 중에서 무엇이 설치되어있는지 확인하는 방법

이전에 말씀드렸다시피 SSD는 조각 모음을 하시면 안 됩니다. 그렇다면 Mac에 SDD와 HDD 중에서 무엇이 설치되어 있는지 어떻게 알 수 있을까요? 확인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 Apple 메뉴를 풀 다운합니다.
  • ‘이 매킨토시에 관하여’를 누릅니다.
  • ‘추가 정보’를 누릅니다.
  • ‘시스템 리포트’를 클릭합니다.
  • ‘하드웨어’탭에서, ‘직렬-ATA’를 누릅니다.
  • 그러면 스토리지 장비의 유형과 브랜드명 및 제조업체를 나타내는 정보가 표시됩니다.

SSD를 조각 모음을 할 필요가 없는 이유와 SSD의 기타 장점

OS X가 최신 버전일수록, 특히 동영상 파일, 사진 또는 편집 소프트웨어에 의해 생성된 파일 또는 엄청난 데이터가 있어야 하는 기타 애플리케이션이 GB급의 용량에 달하는 공간을 소진했을 경우, 용량 문제에 직면할 수 있습니다. Mac이 디스크 용량의 90% 이상을 사용하고 있을 경우, 운영 체제는 더는 자동 조각 모음 프로그램을 실행시키지 않을 것입니다. 이런 일이 발생할 경우, 저장된 파일과 애플리케이션을 살펴보시고 더는 필요하지 않은 것은 모두 삭제하십시오. 스토리지 공간을 더욱 많이 차지하는 동영상과 같은 멀티미디어 파일부터 시작하십시오. 다른 해결책은 스토리지를 업그레이드하여 용량을 추가하는 것이며, SSD를 추가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조각 모음을 할 필요가 전혀 없는 것에 더해 SSD의 많은 장점 중에는 부팅 속도가 더 빨라지고, 내구성이 향상하며, 자동 암호 옵션 및 읽기/쓰기 시간이 더 빨라지는 것 등이 있습니다.

결론

Mac에서 10.2 버전 이전의 OS X를 실행하는 경우가 아니라면, Mac의 성능을 향상하는 최고의 해결책은 조각 모음이 아닐 수 있습니다. 실제로 최신 버전에는 조각 모음 기능이 들어 있지 않습니다. 그리고 Mac에 SSD를 설치한 경우라면 어찌됐든 조각 모음을 하면 안 됩니다. 하지만 스토리지 공간이 부족할 경우, Mac의 속도를 향상시키고, 용량을 추가하고, 보안성을 강화하는 간단한 방법은 HDD에서 SSD로 업그레이드 하는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