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SD는 어떻게 만들어질까요?

Micron은 처음부터 철저하게 솔리드 스테이트 드라이브를 제조합니다. 실리콘 웨이퍼로 플래시 메모리를 생산하는 것부터 인쇄 회로 기판 생성을 거쳐 최종 제품 조립에 이르는 공정의 모든 단계가 자사 내에서 처리됩니다. 그런 다음 제품의 품질과 신뢰성을 철저하게 테스트한 후 전 세계 고객에게 배송합니다.

드라이브 제조 공정

솔리드 스테이트 드라이브(SSD)는 플래시 메모리 칩을 사용하여 정보를 저장하며, 회로 기판에 설치된 여러 개의 메모리 칩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Micron은 자사 내에서 실리콘 웨이퍼로 플래시 메모리 칩을 제조하며 이는 Micron이 컴퓨터용 메모리 제조 방식과 유사합니다. 

실리콘 웨이퍼는 쉽게 오염되기 때문에 로봇이 800회 이상의 동작으로 이동시키며, 이 작업이 끝나려면 한 달 이상이 소요됩니다. 웨이퍼가 그 공정을 거치면서, 다양한 물질로 구성된 박막이 웨이퍼에 추가됩니다. 구리와 같은 전도성 물질과 이산화규소와 같은 비전도성 물질 등이 여기에 해당합니다. 각 물질의 박막이 도포된 웨이퍼는 감광성 용액으로 코팅된 후 전기 회로 패턴의 유리 형판을 통해 자외선에 노출됩니다. 이때 물질들이 자외선에 노출되면서 분해되고 용해됩니다. 여기서 형판에 의해 빛이 통과되지 않은 부분은 용해되지 않고 그대로 남게 되며 웨이퍼에 회로 패턴으로 인쇄됩니다. 그런 다음 화학 약품 욕조에 담가 남아 있는 물질을 씻어 냅니다.

인쇄 후 30cm 길이의 각 웨이퍼는 조각으로 절단되어 수백 개의 칩이 만들어집니다. 절단된 개별 칩들은 플라스틱 보호 하우징에 삽입됩니다. 

대형 회로 기판은 메모리 칩과 기타 구성 요소가 연결되는 부분에 주석 합금 솔더 페이스트로 도포됩니다. 로봇이 구성 요소를 기판에 부착한 다음에는 구성 요소가 기판에 융합되도록 조립된 기판이 오븐으로 들어갑니다.

실리콘 웨이퍼 제조 공정

품질 관리

먼저 광학 스캔을 통해 기판의 구성 요소가 올바르게 배치되었는지 확인한 후, X-선 장비로 기판을 검사하여 모든 구성 요소가 정확한 위치에 잘 납땜되었는지 확인합니다. 이제 대형 회로 기판은 2.5인치 드라이브와 같은 개별 기판으로 절단되어 플라스틱 하우징에 삽입됩니다.

그런 다음 모든 드라이브에 해당 모델, 일련번호, 기술 사양 및 기타 정보를 새깁니다. 생산 공정을 추적할 수 있는 또 다른 정보는 바로 바코드입니다. 기능 검증과 드라이브 실행에 필요한 펌웨어 설치를 위해 드라이브를 검사 장비에 연결합니다. 그런 다음 최대 60시간 동안의 성능 검사를 거쳐 데이터가 올바르게 저장하고 목표 속도로 읽고 쓸 수 있는지 확인합니다. 또한 Micron의 SSD는 폭넓은 호환성을 보장하기 위해 다양한 마더보드에서 검사 과정을 거칩니다.

그런 다음 정전기 방지 호일 파우치로 드라이브를 포장하여 상자에 포장합니다. 여기서 SSD가 전 세계로 발송됩니다.

솔더링 페이스트 도포 로봇

드라이브의 전공정

Micron은 솔리드 스테이트 드라이브를 실리콘부터 완성품에 이르기까지 제조하는 몇 안 되는 제조업체 중 하나입니다. 처음 단계부터 마지막 단계까지 품질 관리하여 드라이브 성능을 보장하며  Crucial® Advisor™ 도구 또는 시스템 스캐너 도구를 사용하여 필요한 스토리지에 가장 적합한 폼 팩터, 인터페이스 및 크기를 찾을 수 있습니다.


©2019 Micron Technology, Inc. All rights reserved. 정보, 제품 및/또는 사양은 별도 고지 없이 변경될 수 있습니다. Crucial 및 Micron Technology, Inc.는 인쇄된 정보나 사진에 누락 또는 오류가 있더라도 이에 대해 어떠한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Micron, Micron 로고, Crucial 및 Crucial 로고는 Micron Technology, Inc.의 상표 또는 등록 상표입니다. 다른 모든 상표 및 서비스 마크는 해당 소유자의 재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