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트북의 장점은 분명합니다. 가볍고 휴대하기 좋으며 데스크톱만큼 강력하다는 점입니다. 가장 큰 단점은 무엇일까요? 저장 공간입니다. 노트북 내장 SSD의 일반적인 스토리지 용량은  16GB~512GB이므로, 특히 대용량 파일을 다루는 경우에는 금방 가득 찰 수 있습니다.

외장 SSD는 내장 드라이브를 교체하거나 중요한 데이터를 삭제하지 않고도 노트북에 스토리지를 추가할 수 있는 간단하고 쉬운 방법입니다.

예술가, 게이머 및 캐주얼한 사용자 모두가 추가 스토리지 용량의 혜택을 볼 수 있습니다. 노트북용 외장 SSD를 선택할 때 고려해야 할 몇 가지 요소가 있습니다.

내구성

외장 SSD를 선택할 때 드라이브를 어떻게 사용할 것인지를 먼저 고려하세요. 파일을 옮긴 후에 책상 서랍 안에 넣어두실 건가요? 아니면 여행하는 동안에 비행기나 붐비는 지하철에서 계속 흔들리거나, 거리를 걷는 동안 엉덩이에 계속 부딪힐 수도 있는 노트북 가방에 넣어두실 건가요?

일반적으로 SSD는 HDD(하드 드라이브)와 달리 움직이는 부품이 없어서 이러한 위험 요소를 더 잘 견디도록 설계되었습니다. HDD는 열악한 조건에서 쉽게 고장 날 수 있는 회전 디스크를 사용합니다. SSD는  신뢰성이 높을 뿐만 아니라, 냉각 성능이 우수하고 속도가 빠르며 소음이 적습니다.

그러나 모든 SSD가 똑같이 충격에 강하다는 의미는 아닙니다. 외장 SSD를 밖으로 가지고 나갈 계획이라면, 드라이브의 내부 및 외부 부품 모두 잠재적 위험에 대한 준비가 되어 있어야 합니다.

Crucial X6 및 X8 휴대용 SSD는 충격, 진동, X선, 자석 및 1.8m 이상 높이에서의 낙하에 대한 철저한 검사를 거쳤습니다. 양극 산화 처리된 알루미늄 일체형 케이스는 열악한 조건을 견딜 수 있고, 내장 플래시 메모리는 오염으로부터 보호하는 800가지 이상의 작업이 포함된  최신 프로세스를 사용하여 제작되었습니다 .

용량

당연히 외장 SSD를 사용하는 이유는 추가 스토리지의 확보일 것입니다. 하지만 정확히 얼마만큼의 스토리지가 필요하신가요? 가족 사진 몇 장을 저장하기 위한 용도인가요? 아니면 비디오를 마음껏 감상하기 위해서  500시간 분량의 영화 를 다운로드하려는 용도인가요?

사진작가나 비디오그래퍼와 같은 예술가는 캐주얼한 사용자보다 훨씬 많은 저장 공간이 필요합니다. 같은 드라이브에 프로젝트 전체 사진을 모두 저장하면 액세스가 편리하고 편집 작업 흐름을 빠르게 수행할 수 있습니다. 데이터를 복사하지 않고 단일 드라이브에서 여러 프로젝트를 모을 수도 있습니다. 다른 드라이브에서 데이터를 복사하고 노트북에 파일을 통합해야 하는 상황과 한 번 비교해 보세요.

Crucial X8은 500GB, 1TB 및 2TB 모델로 제공되므로 캐주얼한 사용자와 대용량 데이터 사용자 모두에게 충분한 저장 공간을 제공합니다. Crucial X6는 1TB 및 2TB 모델로 제공되며, 손가락으로 집어 올릴 수 있을 만큼 작고 자동차 열쇠보다 가볍습니다.

Crucial X8 휴대용 SSD

속도

속도는 외장 SSD를 선택하는 데 있어 또 다른 중요한 요소입니다. 속도가 느린 드라이브를 사용하면 짜증이 날 뿐만 아니라 생산성에서도 시간 손실이 발생합니다.

Crucial X8의 읽기 속도는 최대 1,050MB/s로 대부분의 휴대용 SSD보다 최대 1.8배 빠르고  하드 드라이브보다 최대 7.5배 빠릅니다.

Crucial X6는 최대 540MB/s의 읽기 속도를 제공하며, 이는 하드 드라이브보다  3.8배1  빠릅니다. Crucial 휴대용 SSD는 파일을 빠르게 불러오고 전송하며 처리 시간을 단축합니다.

여기에서 중요한 점 중 하나는 연결 장치도 드라이브의  실제 데이터 전송 속도 에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것입니다. 예를 들면, USB 3.1 Gen 1 인터페이스는 300-400MB/s에서 병목 현상이 발생합니다. 이를 700~800MB/s인 Gen 2와 비교해 보면 그 차이를 아실 겁니다. 속도가 느린 HDD와 같은 데이터의 소스 장치 및 대상 장치도 외장 SSD의 성능에 영향을 줍니다.

호환성

Crucial X6 및 X8은 Mac, PC, Xbox One, PS4, 및 iPad Pro에서 작동합니다. Crucial 휴대용 SSD는 네이티브 USB-C 3.2 Gen 2 인터페이스로 구성되며 USB-C 및 USB-A 연결용 어댑터를 갖추고 있습니다.

외장 SSD를 여러 기기에서 이용할 때는 호환성을 고려해야 합니다. Mac과 Windows 기기 모두를 이용할 예정인가요? SSD가  두 개의 운영 체제에서 모두 사용 가능한지 궁금하실 것입니다. 그 이유는 Windows는 드라이브를 포맷할 때 NTFS(NT 파일 시스템)를 사용하지만 macOS는 APFS(Apple 파일 시스템)를 사용하기 때문입니다.

다행히 외장 SSD는 호환이 가능한 조건에서 양쪽 운영 시스템을 모두 사용할 수 있도록 드라이브의 파티션을 나눌 수 있습니다. 큰 용량의 데이터를 사용할 계획이라면 각 운영 체제에 할당되는 저장 공간이 드라이브의 50%밖에 되지 않으므로 2TB 드라이브를 선택하세요.

보안

보안은 외장 SSD를 고려할 때 매우 중요한 기능입니다. 공격으로부터 보호하는 암호화를 적용하지 않으면, 드라이브에 연결된 사람들이 데이터를 훔치거나 손상시킬 수 있습니다.

Crucial X6 및 X8은 Windows Bitlocker To Go와 Apple’s File Vault 모두에서 작동하여 드라이브를 암호화하고 데이터를 안전하게 보호합니다. 또한, Symantec과 McAfee 같은 서비스로 추가로 엔드포인트를 보호할 수도 있습니다.

암호화 이외에도 외장 SSD가 파일 백업 서비스와 연동되는지도 궁금하실 것입니다. X6 및 X8은 Windows Backup과 macOS Time Machine과 연결하여, 자동으로 편리하게  노트북 데이터를 백업 할 수 있습니다. 

1. Crystal Disk Mark(x64용 버전 6.0.2)를 장착한 고성능 데스크톱 컴퓨터에서 Crucial이 측정한 MB/s 속도로, 장치의 최대 순차 속도.  실제 성능은 다를 수 있음. 2019년 6월을 기준으로 동일 업종간 통합된 제조업체에서 자체 브랜드로 판매하는 유사한 수준의 휴대용 SSD, 메인스트림 휴대용 HDD, 메인스트림 USB 플래시 드라이브의 최대 순차 성능으로서 측정한 상대적인 속도. 

수:

죄송하지만 결과를 찾을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