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obe®After Effects®를 더 빠르게 실행하는 방법

느린 컴퓨터에서 After Effects를 실행할 경우 대기 시간이 길 수 있습니다. 프로그램 시작이 심지어 몇 분 정도 느려질 수 있으며 렌더링은 그보다 더 오래 걸릴 수 있습니다. 

컴퓨터에 필요한 RAM 용량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여기에서 확인하십시오.

시스템 메모리를 최대화하고 한두 개의 솔리드 스테이트 드라이브를 설치하면 작업 흐름의 모든 단계에서 속도가 현저히 향상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당사의 조언에만 의지하지 마십시오. Adobe가 권장하는 솔루션도 동일합니다. 여기서 After Effects의 속도를 빠르게 하는 방법과 왜 그것이 가치가 있는지 확인하십시오.

After Effects의 더 빠른 속도 체험

더 많은 RAM과 SSD가 After Effects 속도를 얼마나 높여주는가

  • 더 빠른 부팅.
  • 카메라에서 컴퓨터로 이미지 전송 속도 향상
  • After Effects 및 기타 애플리케이션 로드 속도 향상
  • After Effects 내에서 파일을 더 빠르게 로드하고 보다 원활하게 작업
  • 렌더링 및 멀티프로세스 속도 향상
  • 저장 속도 향상
  • 멀티태스킹 속도 향상
Adobe After Effects의 렌더링 속도를 높이는 방법

After Effects 속도를 높이는 데 더 많은 RAM과 SSD가 필요한 이유

After Effects에서 메모리의 역할

메모리에 의존하는 일상 작업들: 모션 그래픽 제작, 효과 적용, 파일 미리보기, 실시간 동영상 재생, RAM 미리보기 및 전역 RAM 캐시 메모리 기능 활용, After Effects 및 기타 애플리케이션 실행.

Adobe가 After Effects에서 메모리의 역할에 대해 말한 내용: “주로 After Effects CC를 실행할 계획인 경우 더 많은 RAM을 설치하면 직접적인 이점을 얻을 수 있습니다. 명시된 최소 메모리는 4GB이지만 멀티프로세싱을 이용할 계획이라면 12코어 시스템의 경우 48GB, 16코어 시스템의 경우 64GB를 설치하는 것이 좋습니다(귀하의 CPU를 보완하는 최적의 메모리 구성에 대해 제조업체에 확인하십시오). 더 긴 미리보기를 위해 더 많은 RAM을 설치하고 전역 RAM 캐시 메모리를 설치하면 After Effects와 동시에 다른 프로그램을 실행할 수 있습니다.”1

메모리가 중요한 이유: 메모리는 After Effects에서 실시간 동영상을 재생할 수 있게 해주는 기능이며, 최근에 미리 본 프로젝트의 프레임과 구도를 보관하고 재호출하는 RAM 미리보기 및 전역 RAM 캐시 기능을 지원합니다. 메모리가 많을수록 더 큰 프레임을 더 오래 캐시하고 동영상 재생 성능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After Effects는 매우 많은 메모리를 사용하므로 대용량 시퀀스를 렌더링할 때 SSD를 빠르게 실행하기가 쉽고, 가상 메모리에서 끝나기 때문에 SSD를 더욱 중요하게 만듭니다. 우리는 동영상에 나오는 14초의 작은 3D 모델을 렌더링했을 때, 이 작업만으로도 가용 메모리(16GB)의 50% 이상을 소비한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단지 14초의 클립을 렌더링할 뿐인데 말이죠!

메모리가 중요한 또 다른 이유는 After Effects에서 제공하는 강력한 멀티프로세싱 기능을 실행하는 데 사용되기 때문입니다. 멀티프로세싱을 활성화하면 After Effects 자체가 복제되고 프로그램의 각 ‘복사본’이 RAM 미리보기 및 최종 렌더링을 위해 개별 프레임을 처리합니다. 활성화하는 각 백그라운드 프로세스마다 4GB 이상을 할당해야 합니다. 따라서 멀티프로세싱 미리보기 및 렌더링을 위해 16개의 물리적 CPU 코어를 사용하게 되면 64GB RAM이 필요하지만 RAM이 많을수록 더 긴 미리보기와 더욱 원활한 멀티태스킹 및 전반적인 작동이 가능합니다.

그러나 멀티프로세싱은 단지 RAM 문제만은 아닙니다. 이 기능은 메모리를 많이 사용하기 때문에 물리적 메모리가 부족해지기 쉽습니다. 즉, 시스템이 가상 메모리에 진입해야 할 때 스토리지 드라이브의 속도에 의존하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는 우리가 항상 RAM을 최대한 활용하고 SSD를 사용하도록 권장하는 이유입니다. 가상 메모리를 사용하는 동안 시스템이 느린 HDD에 의존할 때, 메모리를 추가했는데도 성능이 저하된다면 After Effects 성능을 향상시키시고 싶지 않을 수 있습니다.

Crucial 메모리 모듈

After Effects에서 스토리지의 역할

스토리지에 의존하는 일상 작업들: 렌더링, 소스 파일을 메모리에 합성, 디스크 캐시 및 영구 디스크 캐시 모드로 프레임 유지, 빠른 액세스, 소스 파일 로드 및 읽기, 모션 그래픽 파일 작성 및 출력, 부팅, After Effects 및 기타 애플리케이션 로드

Adobe가 After Effects에서 스토리지의 역할에 대해 말한 내용: “... 스토리지 속도는 렌더링된 프레임을 얼마나 빨리 다시 디스크로 렌더링할 수 있는지 뿐만 아니라 소스를 합성할 메모리로 얼마나 빨리 읽을 수 있는지에 영향을 줍니다... 캐시 드라이브의 속도는 RAM과 디스크 캐시 간에 프레임을 교환할 수 있는 속도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며, 더 빠른 캐시 드라이브는 필요한 경우 다시 렌더링하지 않고 더 많은 프레임을 유지할 수 있음을 의미합니다.”1

SSD가 그처럼 중요한 이유: 일반적인 After Effects 워크로드는 다음과 같습니다. 프로그램과 여러 소스 파일을 로드합니다. 소스 파일을 메모리로 변환합니다. 소스 파일에서 작업을 수행한 다음 향후 재생 및 편집을 위해 디스크 캐시로 렌더링합니다. 작업이 완료되면 파일을 저장합니다. 그런 다음 출력하고 고객에게 전달합니다. 솔리드 스테이트 드라이브는 이 프로세스의 모든 단계를 빠른 속도로 수행하며 우리의 테스트(아래에 상세히 설명됨)에 따르면 사용자가 샘플 워크플로를 3배 더 빠르게 완료할 수 있음을 확인했습니다.* After Effects의 디스크 캐시 모드를 사용하면 앱 로드부터 렌더링에 이르기까지 디스크 캐시 및 영구 디스크 캐시에 더 많은 원시 프레임을 저장하고 최대한 많은 스토리지를 할당하기 위해 여러 개의 큰 드라이브가 필요할 정도로 SSD의 영향이 지대합니다.

드라이브 구성과 관련하여 최소 2개의 1TB SSD를 권장합니다. 하나는 운영 시스템, After Effects 및 기타 애플리케이션이 있는 기본 스토리지 드라이브 역할을 해야 합니다. 다른 하나는 미디어를 저장하고 디스크 캐시 드라이브로 지정해야 합니다. 가상 메모리(일상적인 이벤트)가 끝나면 After Effects에서 동일한 드라이브를 동시에 읽고 쓰지 않아도 되기 때문에 이는 중요하지만 종종 간과되는 단계입니다. After Effects가 가상 메모리에서 작동할 때 디스크 캐시에 쓰기를 시도하는 동시에 (드라이브에서 읽은) RAM의 데이터를 스토리지로 스와핑합니다. 이는 실제로 느려지는 시나리오입니다. 해결책: 첫 단계에서 문제를 예방하십시오.

솔리드 스테이트 드라이브의 장점에 대해 더 알아보십시오.

Crucial 솔리드 스테이트 드라이브

After Effects에 대한 성능 테스트 결과

메모리 용량을 늘리고 스토리지 속도가 빨리질 경우, After Effects 로딩 속도가 빨라지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에 당사는 이런 이론을 직접 테스트하여 그 영향을 수치화하고자 했습니다. 동일한 기본 시스템의 4개 구성을 테스트하여 성능 변수를 고립화하고 DRAM 및 SSD가 소위 표준 모션 그래픽 프로젝트라고 할 수 있는 14초 3D 모델 구동에 어떤 영향을 주는지 평가할 수 있었습니다. After Effects을 열고 렌더링 작업을 시작하기 전, 우리는 6개의 다른 애플리케이션을 열었습니다. 왜냐하면 대부분의 모션 그래픽 아티스트들은 다양한 프로젝트 요소들을 오가며 멀티태스킹을 하기 때문에 우리도 가능한 현실 상황에 가깝게 실제 성능을 시뮬레이션하고자 했기 때문입니다. 시험 대상 시스템이 16GB 메모리만 설치할 수 있는 구 모델이었지만, 이는 오히려 메모리의 역할과 스토리지 성능이 샘플 워크플로를 완료할 수 있는지를 평가할 수 있는 좋은 기준이 되었습니다.

작업(모든 시간은 분:초 순서입니다)

4GB HDD

16GB HDD

4GB SSD

16GB SSD

부팅

01:39

01:41

00:54

00:57

6개 애플리케이션 열기*

23:29

07:19

02:12

01:40

After Effects 파일 열기

06:08

01:41

00:37

00:38

14초 3D 모델 렌더링

04:37

04:20

01:26

01:17

캐시 제거

00:56

01:01

00:20

00:22

총계

36:49

16:02

05:29

04:54

구성 요소

모델

시스템

HP® Elitebook® 8460p

프로세서

Intel® Core™ i5-2520M 2.50GHz

메모리

4GB Crucial® DDR-1333 (16GB 최대 용량)

운영 체제

Microsoft® Windows® 7 Pro 64비트

하드 드라이브

320GB 7200 RPM HGST Travelstar®

솔리드 스테이트 드라이브

1TB Crucial® MX200

BIOS

BIOS 개정 F06 (2011년 7월 28일)

소프트웨어

Adobe® Creative Cloud®

테스트 절차: 4GB 하드 드라이브 시스템을 제외하고 각 구성은 3회 테스트하고 위에 보고된 숫자는 평균입니다. 4GB 하드 드라이브 구성은 1회만 테스트했습니다. 그 이유는 기본 시스템 구성이고 디자인 작업에는 잘 적용하지 않는 낮은 메모리를 갖고 있기 때문입니다. 이 테스트는 재현 목적에만 의미를 둡니다. 모든 테스트는 시작할 때마다 부팅을 새로 했기 때문에 다른 요소와 애플리케이션은 이미 보고된 결과에 영향을 주지 않았습니다. 테스트에 사용되는 파일과 애플리케이션만 설치됐으며 이는 드라이브에 저장됐습니다. 테스트는 2016년 2월 시행됐습니다.
*배경에서 열고 실행한 6개의 애플리케이션: Premiere® Pro, Photoshop®, Illustrator®, Acrobat Reader®, Microsoft® Word®, Outlook®

결과 수치는 자명했지만, 속도 향상 기대치가 과소평가된 것 같습니다. 그 이유는? 테스트 3D 모델의 렌더링 작업을 지원하는 디스크 캐시 또는 멀티프로세싱 기능은 사용하지 않았으며, 렌더링 시 14초 프레임을 사용했습니다. 더 큰 파일을 렌더링하고 작업할 때는 메모리를 더 소모하며 더 많은 데이터를 여러 곳으로 전송해야 합니다. 바로 이때 솔리드 스테이트 드라이브의 속도가 실력을 발휘합니다. 16GB 이상의 RAM을 테스트하지 않았지만, 가상 메모리로 진입하기 전 메모리가 많을 경우 더 많은 작업을 할 수 있다는 점은 Adobe를 통해 익히 알 수 있습니다. After Effects은 메모리 집약적인 프로그램으로, 보통 64GB의 DRAM을 권장하며, 단 설치 용량은 워크로드 강도와 일치해야 합니다.

사용 중인 컴퓨터 유형 또는 수반되는 워크로드에 상관없이 메모리와 솔리드 스테이트 드라이브가 많으면, 업무 흐름에서 특히 멀티태스킹을 수행 시 속도를 향상시킨다는 것이 입증되었습니다.

After Effects에서 멀티태스크를 빠르게 수행하려면 얼만큼의 메모리와 스토리지가 필요한가요?

많은 모션 그래픽 아티스트들이 After Effects와 다른 애플리케이션을 이용하면서 멀티태스크 수행에 많은 시간을 보냅니다. 이는 늘 발생하는 일입니다. 대부분의 프로젝트 수행 시 고객의 이메일 확인, 데이터의 모델 수립, 프로젝트 문서 회의, 아이디어를 위한 온라인 리서치, 음악 재생 등이 이루어집니다. 이런 작업을 하신다면 메모리를 최대화하여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그 이유는 모든 애플리케이션을 실행하는 데 RAM이 사용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멀티태스킹이 가능해집니다. 하지만 한번에 다양한 프로그램을 실행하는 것이 멀티태스킹이라고 단정짓는 것은 곤란합니다. 이외에 한번에 여러 프로그램을 시작할 수 있다는 의미이기도 한데요. 바로 SSD가 필요한 이유이기도 합니다.

구동 원천의 속도를 높여 After Effects의 로딩 속도 높이기

소프트웨어는 디지털 디자인을 가능하게 하지만, 디자인의 속도를 결정하는 것은 컴퓨터 하드웨어입니다. 모든 업그레이드 가능한 구성 요소가 최대한 빠르게 수행하도록 하여 하드웨어의 성능을 최대화하십시오. 빠른 CPU를 사용하는 것만으로는 부족합니다. 프로세싱 중인 모든 코어를 계속해서 충족시킬 정도로 충분한 메모리와 수행하는 모든 것을 즉각 로딩하고 저장할 수 있도록 솔리드 스테이트 스토리지가 필요합니다. 빠른 작업 속도가 균형을 유지합니다. 귀하가 시스템을 기다리고 있습니까, 아니면 시스템이 귀하를 기다리고 있습니까?


1 Adobe 하드웨어 성능 백서에서 발췌: https://www.adobe.com/content/dam/Adobe/en/products/creativesuite/production/cs6/pdfs/adobe-hardware-performance-whitepaper.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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