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제 후 SSD 용량이 줄어든 이유는 무엇인가요?

작은 하드 드라이브를 큰 솔리드 스테이트 드라이브로 복제하면, 복제 소프트웨어가 C: 드라이브의 크기를 제대로 조정하지 못하게 하는 시스템 복구 파티션이 생길 수 있습니다. 이렇게 되면, 아래의 디스크 관리 스크린샷과 같이 드라이브 공간의 대부분을 잡아먹는 복구 파티션을 그대로 두어야 합니다. 보통, 복구 파티션의 크기는 10-15GB 정도입니다. 복구 파티션이 Windows® 탐색기에서 항상 보이는 것은 아닐 수 있는데, 이 경우에는 디스크 관리로 이동하여 확인해야 할 수 있습니다.

복제 소프트웨어가 복제를 하는 동안 복구 파티션을 변경할 수 없었기 때문에, 디스크 관리를 활용하여 복구 파티션을 줄인 다음 C: 파티션을 좀 더 적절한 크기로 확장할 수도 없습니다. 복구 파티션에 보안 권한 설정이나 파티션을 사용하는 서비스가 있으면 공간을 쉽게 바꾸지 못합니다.

이 문제는 몇 가지 방법으로 해결할 수 있습니다. 그 중 하나는 타사 파티션 관리 도구를 사용하여 파티션의 크기를 수동으로 원하는 만큼 조정하는 것입니다. 인기있는 파티션 도구에는 EaseUS™ Partition Master, AOMEI® Partition Assistant 및 Paragon® Partition Manager가 있습니다. 이러한 도구는 Crucial에서 지원하지 않으므로 소프트웨어와 관련된 도움이 필요한 경우 온라인 자원을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일반적으로 현재 OS가 실행되고 있는 드라이브에서는 파티션을 수정할 수 없기 때문에 이러한 소프트웨어의 부팅 가능한 버전을 만들어야 할 수 있습니다.

다른 방법은 디스크 관리(제어판>관리 도구>컴퓨터 관리>저장소>디스크 관리)로 이동하여 복구 파티션을 삭제한 다음 복제된 드라이브를 우클릭하고 볼륨 확장 옵션을 사용하여 OS 파티션의 여유 공간을 조정하는 것입니다. 디스크 관리의 크기 조정 옵션은 일반적으로 부팅 대상 드라이브를 조정할 때 제한적이기 때문에 이전 드라이브의 OS에서 부팅할 때는 이 방법이 가장 좋습니다. 복구 파티션을 삭제하는 것은 전적으로 사용자의 책임이며 드문 경우지만 OS와 복구 파티션이 연결될 수도 있습니다. 이전 Windows 드라이브를 삭제하지 않으면, SSD에서 Windows 작동하지 않을 때 백업용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복구 파티션은 복구 디스크를 만들거나 시스템 제조업체에서 구입하여 추가할 수 있습니다. 삭제 옵션이 회색으로 비활성화된 경우에는 이전 드라이브를 다시 삽입하여 부팅한 다음 두 번째 드라이브로 연결된 SSD에서 복구 파티션을 삭제해야 할 수 있습니다.

소프트웨어가 파티션의 크기를 조정하지 못하거나 올바르게 조정하도록 구성되지 않은 경우에는 비슷한 공간 ‘손실’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는 보통 C:와 복구 파티션 다음의 ‘할당되지 않은 공간’의 블록으로 간주됩니다.

마지막으로, Windows OS를 새로 설치하면 공장 복구 파티션을 완전히 없애고 디스크의 사용 가능한 모든 공간을 활용하는 새로운 C: 드라이브가 만들어집니다.

©2019 Micron Technology, Inc. All rights reserved. 정보, 제품 및/또는 사양은 별도 고지 없이 변경될 수 있습니다. Crucial 및 Micron Technology, Inc.는 인쇄된 정보나 사진에 누락 또는 오류가 있더라도 이에 대해 어떠한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Micron, Micron 로고, Crucial 및 Crucial 로고는 Micron Technology, Inc.의 상표 또는 등록 상표입니다. Windows는 미국 및/또는 기타 국가에서 Microsoft Corporation의  상표입니다. EaseUS 및 Aomei는 미국 및 기타 국가에서 CHENGDU Yiwo Tech Development Co.,Ltd의 등록 상표입니다. 기타 모든 상표 및 서비스 마크는 해당 소유자의 재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