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드 드라이브 조각 모음하는 방법

SSD를 사용하지 않는 한, 시스템은 하드 드라이브에 저장된 데이터가 단편화되어 결국 성능이 저하되는 현상이 발생합니다. 하지만 이러한 현상이 발생하더라도 하드 드라이브 조각 모음이라는 간단한 해결 방법이 있으므로 걱정할 필요는 없습니다.

하드 디스크 드라이브는 랜덤 액세스 특성 때문에 데이터가 조각나게 됩니다. 다른 부품 중 액추에이터, 플래터, 스핀들, 액추에이터 암 및 읽기/쓰기 헤드로 구성된 하드 드라이브는 회전하는 디스크 위에서 정보를 저장하고 검색하는 방식으로 작동합니다.

데이터를 기록(저장)할 때는 쓰기 헤드가 액세스할 수 있는 드라이브의 첫 번째 빈 부분부터 시작합니다. 하드 디스크 드라이브에 많은 양의 데이터가 기록되면, 빈 부분이 줄어듭니다. 그러면 원하는 시간에 액세스하고 싶은 모든 정보 또는 프로그램을 찾는 것이 점점 더 어려워지게 됩니다. 이때 하드 드라이브에 조각 모음을 수행하면, 컴퓨터가 정보를 드라이브의 한 영역으로 모아집니다. 이렇게 되면 드라이브가 정보를 더 빠르게 찾고 기록되지 않은 부분을 찾아 새로운 정보를 더 빠르게 기록할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가장 좋은 하드 드라이브 조각 모음 방법은 Microsoft® Windows® 디스크 조각 모음 기능을 사용하는 것입니다. 하드 드라이브에 조각 모음을 실행하려면 다음 단계를 따르십시오.

Windows® 8/7/Vista/10

방법 1: 디스크 조각 모음이 자동 실행되도록 설정

Windows 8, Windows 7, Windows Vista® 및 Widows 10은 디스크 조각 모음 기능이 업데이트되어 주기적인 조각 모음을 자동 실행할 수 있습니다. 수동 조각 모음을 수행할 필요가 없는 한, 한번 설정으로 계속 실행되도록 하기만 하면 됩니다!

디스크 조각 모음이 실행되는 시간을 변경하고 싶은 경우에는 다음 단계를 따르면 됩니다.

  1. 시작 메뉴 또는 Windows 버튼 클릭
  2. 제어판시스템 및 보안 차례로 선택
  3. 관리 도구 아래에 있는 하드 드라이브 조각 모음 클릭
  4. 일정 구성... 클릭
  5. 원하는 일정을 선택합니다. 컴퓨터가 켜지고 보통 아무도 사용하지 않는 날짜와 시간을 고릅니다. 컴퓨터는 절전 모드 상태일 수 있습니다.
  6. 확인 클릭
Windows 7 디스크 조각 모음: 일정 수정 팝업 창

 

방법 2: 수동으로 디스크 조각 모음 실행

디스크 조각 모음을 수동으로 실행할 때는 일반적으로 디스크를 먼저 분석하는 것이 좋습니다.

  1. 시작 메뉴 또는 Windows 버튼 클릭
  2. 제어판을 선택한 다음 시스템 및 보안 차례로 선택
  3. 관리 도구 아래에 있는 하드 드라이브 조각 모음 클릭
  4. 디스크 분석 선택결과 보고서가 디스크 조각 모음이 필요한지 알려줍니다.
  5. 디스크 조각 모음을 수동으로 수행해야 하는 경우, 디스크 조각 모음을 클릭합니다.
Windows 7 디스크 조각 모음 팝업 창에 디스크를 분석한 현재 분석 상태가 표시됩니다.

 

조각 모음이 완료되면 컴퓨터의 성능이 개선된 것을 느끼실 수 있을 겁니다.

Windows XP

Windows XP에서 디스크 조각 모음을 실행하려면 다음 단계를 따르십시오.

1.     시작 버튼을 클릭한 후 내 컴퓨터를 선택합니다.

2.     조각 모음을 수행할 로컬 디스크 볼륨을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한 다음 속성을 클릭합니다.

3.     도구 탭에서 지금 조각 모음조각 모음을 차례로 클릭합니다.

하드 드라이브 조각 모음이 어려운 일은 아니지만, 자동 실행으로 설정하지 않으면 기억해야 할 유지 관리 작업이 하나 더 늘어나는 셈입니다. 러한 번거로움을 피하려면, 하드 드라이브를 솔리드 스테이트 드라이브로 교체하여 컴퓨터를 업그레이드하는 방법을 찾아보십시오. SSD는 Mac® 시스템과 같이 조각 모음이 필요 없습니다. SSD는 더 크고 연속된 블록에 데이터를 저장하기 때문에 데이터가 조각나지 않습니다. 데스크톱에 SSD를 설치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십시오.


©2017 Micron Technology, Inc. All rights reserved. 정보, 제품 및/또는 사양은 별도 고지 없이 변경될 수 있습니다. Crucial 및 Micron Technology, Inc.는 인쇄된 정보나 사진에 누락 또는 오류가 있더라도 이에 대해 어떠한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Micron, Micron 로고, Crucial 및 Crucial 로고는 Micron Technology, Inc의 상표 또는 등록 상표입니다. Microsoft, Window 및 Windows Vista는 미국 및/또는 기타 국가에서 Microsoft Corporation의 등록 상표 또는 상표입니다. Mac은 미국 및 기타 국가에 등록된 Apple, Inc의 상표입니다. 기타 모든 상표 및 서비스 마크는 해당 소유자의 재산입니다.

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