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indows 10에서 램(RAM)을 확인하는 방법

PC가 느리게 실행되거나 “메모리 부족” 에러 메시지가 표시될 경우, PC 메모리가 더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아니면 단순히 본인의 PC 스펙이 어떤지 궁금하신가요? Windows 10에서 RAM을 확인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시기 바랍니다.

(Mac에서 RAM을 확인하는 방법은 다르며 본 튜토리얼의 범위에서는 해당 내용을 다루지 않는다는 점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RAM에 대한 간략한 설명

랜덤 액세스 메모리(RAM)는 컴퓨터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며 빠른 메모리 타입의 단기 스토리지로서 컴퓨터에서 사용 중인 데이터를 담아두는 데 사용합니다. 이 단기 스토리지는 브라우저 또는 워드 프로세서와 같은 컴퓨터에서 실행중인 모든 애플리케이션에 사용됩니다. 컴퓨터를 종료하면 RAM은 비워집니다. RAM은 파일과 애플리케이션을 영구적으로 보관하는 하드 디스크 드라이브 또는 솔리드 스테이트 드라이브와 다릅니다.

Windows 10에서 RAM을 확인하는 방법

Windows 10 운영 체제에서 RAM을 확인하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아래에 나와 있는 다음 단계들을 통해서 여러분은 최근에 설치된 메모리 용량이 얼마인지 알아내실 수 있습니다.

1단계: ‘시작’을 클릭합니다

일단 화면 아랫부분의 왼쪽에 있는 ‘시작’ 메뉴를 클릭합니다.

2단계: ‘PC 정보’찾기

그런 다음 ‘Windows 사양’이라고 입력한 뒤 엔터키를 누르면 정확한 결과가 나타납니다.

3단계: ‘장치 사양’으로 이동하기

‘정보’라는 이름의 윈도우가 나타날 것입니다. ‘장치 사양’이라고 되어 있는 항목이 보일 때까지 창 오른쪽의 탐색 막대를 이용하여 스크롤을 내립니다.

4단계: RAM 용량이 얼마인지 확인하기

‘설치된 RAM’이라고 되어 있는 항목을 찾습니다. 이 항목이 최근에 PC에 설치된 RAM의 용량을 나타냅니다.

컴퓨터가 다운되었을 때 사용 중인 RAM 용량을 알고 싶으시다면 ‘윈도우 작업 관리자’를 확인하시면 됩니다.

윈도우 작업 관리자에서 RAM 사용량 확인하기

많은 신형 컴퓨터들은 8GB짜리 RAM을 미리 장착하여 판매합니다. 게임용 컴퓨터 등의 몇몇 고급 사양 컴퓨터들은 16GB 이상의 RAM을 미리 장착해서 나오기도 합니다. 일반적으로 컴퓨터의 RAM 용량이 클수록, 멀티 태스킹(동시에 다수의 프로그램을 실행하고 각 프로그램을 전환해 가며 사용할 수 있는 성능)을 처리하는 능력이 좋습니다.

하지만 모든 사람에게 큰 용량의 RAM이 필요하다거나 모든 사람이 큰 용량의 RAM을 활용할 수 있는 컴퓨터를 가지고 있는 것은 아닙니다. Windows 10에서 RAM 용량과 사용량을 확인하는 방법 중 하나는 ‘윈도우 작업 관리자’를 이용하는 것입니다. 윈도우 작업 관리자에서 메모리 사용량을 찾아보려면, 다음 단계대로 따라하시기 바랍니다.

1번 방법– ctrl, shift, esc

  1. 다음 키 조합을 누릅니다. Ctrl + Shift + Esc
  2. 작업 관리자가 나타날 것입니다.
  3. ‘성능’ 탭을 클릭하여 ‘메모리’라고 되어 있는 항목을 확인합니다

2번 방법 – ctrl, alt, del

  1. 다음 키 조합을 누릅니다. Ctrl + Alt + Del
  2. ‘작업 관리자’를 클릭합니다
  3. ‘성능’ 탭을 클릭하여 ‘메모리’라고 되어 있는 항목을 확인합니다

3번 방법– 시작, 작업 관리자, 성능

  1. 화면 아랫부분의 왼쪽에 있는 ‘시작’ 메뉴를 누릅니다
  2. 그런 다음 ‘작업 관리자’라고 입력한 뒤 엔터키를 누르면 정확한 결과가 나타납니다
  3. ‘성능’ 탭을 클릭하여 ‘메모리’라고 되어 있는 항목을 확인합니다

Windows 10에서 이 세 가지의 방법 중 하나대로 따라하시면, RAM의 현재 성능과 사용량을 나타내는 그래프가 보일 것입니다. 그래프에 RAM 사용량이 70%가 넘는다고 표시되는데 단순한 작업만 실행중이거나 아무 것도 하지 않고 있다면, 성능이 느려지는 것을 막기 위해서 RAM 추가를 해야 하실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너무 많은 프로그램이 백그라운드에서 실행 중이어서 작업 관리자에 RAM 사용량이 높게 나타나는 경우도 가끔 있습니다.

메모리 사용량을 확인하시고 난 뒤, 컴퓨터에 필요한 RAM 용량이 얼마인지 생각해보시면 됩니다.

RAM 업그레이드하기

설치된 RAM 용량과 작업 관리자를 확인하신 뒤 RAM이 더 필요하다는 결정하셨다면, 본인의 시스템과 호환이 되는 메모리를 찾는 절차는 비교적으로 간단합니다. 노트북 또는 데스크톱 둘 중에서 어떤 것의 RAM을 업그레이드하실지에 따라서 선택 가능한 옵션이 다릅니다.

Crucial System Scanner는 사용하기 간편한 도구로서 BIOS에서 PC 시스템 전체의 정보를 파악한 다음 Crucial.com에서 호환되는 업그레이드용 메모리를 찾아줍니다. 아래 동영상에서 이 도구에 대한 정보와 작동 방식에 대한 설명을 보실 수 있습니다.

수:

죄송하지만 결과를 찾을 수 없습니다